최근 자동차를 '소유'하기보다는 '이용'하는 개념이 확대되면서, 자동차 구독 서비스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. 특히 초기 비용이 적어 차를 구매하는 것보다 부담이 적으며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차종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하지만 이 서비스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할까요? 그 해답을 이 글의 끝에서 찾기를 바라며 자동차 구독 서비스의 개념부터 자동차 구독서비스의 장단점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자동차 구독 서비스란?
자동차 구독 서비스는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다양한 자동차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 일반적으로 월 단위 구독 방식이 있으며 일일 구독 방식을 제공하는 업체도 존재합니다. 그리고 보험료 및 세금, 정비비용과 세차 비용까지 모두 포함된 ‘올인원’ 형태도 출시되고 있습니다. 대표적인 국내 서비스로는 현대 셀렉션, 기아 플렉스, 롯데렌터카의 오토플렉스 등이 있습니다.
소비자는 원하는 차종을 고르고, 계약기간 동안 자유롭게 차량을 교체하거나 연장할 수 있어 마치 넷플릭스에서 영화를 고르듯 자동차를 ‘선택’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. 계약은 대개 모바일 앱이나 온라인으로 진행되며, 차량을 원하는 장소에서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.
이 서비스는 단순히 렌트카나 리스와는 다르게, 차를 ‘경험’하고 ‘탄력적으로 이용’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연적이며 다양한 차량을 경험할 수 있는 자유로움도 제공합니다.
자동차 구독 서비스의 장점
첫 번째 장점은 유지비 걱정 없는 간편함입니다. 기존 자동차는 구매 비용이나 장기렌트 비용 외에도 세금, 보험료, 정비 비용 등을 고려해야 하지만, 자동차 구독은 이 모든 비용이 포함되어 있어 추가 비용 부담이 없습니다. 한 번 결제로 모든 차량 관리가 해결되는 구조이므로 자기 차량을 관리할 시간이 부족한 바쁜 현대인에게 적합합니다.
두 번째는 다양한 차종의 경험입니다. 같은 금액으로 다양한 브랜드의 차량을 바꿔 타볼 수 있는 점이 구독서비스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. 예를 들어, 평일에는 출퇴근을 위한 세단을, 주말에는 가족들과의 캠핑을 위해 SUV를 이용할 수 있으며, 차량에 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맞추는 것이 아닌 이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차량이 맞춘다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.
세 번째 장점은 차량 구매 비용이 없다는 점입니다. 초기 비용이 거의 없고, 중고차 가치 하락에 대한 우려도 없으며 특히 단기적으로 차가 필요하거나 단기간 내 다양한 차종을 경험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.
마지막으로, 계약과 해지가 편리하다는 점입니다. 대부분 앱이나 온라인을 통해 손쉽게 차량을 신청하거나 차량을 바꿀 수 있으며, 계약 해지 또한 자유롭습니다.
자동차 구독 서비스의 단점
하지만 모든 서비스가 그렇듯이 자동차 구독서비스에도 단점은 존재합니다. 첫 번째 단점은 장기적으로는 비용이 더 많이 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. 월 구독료가 렌트 비용보다 높은 경우가 있고, 장기간 이용시 구독 누적 비용이 차량 구매 가격보다 커질 수 있습니다.
두 번째 단점은 차량 선택 폭이 제한적일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. 업체마다 상이하지만 모든 모델의 구독이 가능하지 않을 수 있고, 업체별 제공 차량도 제한적일 수 있으며 특정 고급 브랜드나 신형 모델은 구독하고 싶어도 제공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.
세 번째 단점은 차량 사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. 예를 들어, 주행거리의 제한이 있거나 일부 지역에 차량 배송 및 회수가 어려울 수 있고 사고 발생 시 본인 부담금이 높거나 보상 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. 따라서 관련 내용을 정확히 숙지 후 계약 하는 것이 추후 발생할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.
마지막 단점은 차량을 ‘소유’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에게는 만족도가 낮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. 자동차를 재산으로 여기고 특정 차량을 오랫동안 이용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구독 서비스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구독 서비스는 차량 선택을 유연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차량을 체험하고 싶어 하는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모델이기 때문입니다.
자동차 구독 서비스는 다양한 차량들이 출시되는 현 시점에서 혁신적인 모델임과 동시에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춘 선진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. 적은 초기 비용으로 다양한 차량을 경험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겠지만, 장기 이용 시 비용 부담 있다는 점과 차량 이용의 부분적 제한이 있다는 점 등은 서비스 시행 초기인 만큼 감수해야 하는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. 또한 업체별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차이도 있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에도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. 마지막으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효율적인 선택의 대안으로 구독서비스를 바라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 과한 소비와 과시는 자신을 괴롭게 만드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. 자동차를 '소유'보다 '이용'으로 생각하고, 차량 구입보다 구독을 하는 것이 나의 경제적 여건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으며, 단기간 내 여러 자동차를 경험하고 싶은 (모든 조건이 부합하는)소비자라면 구독서비스는 최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. 똑똑한 소비자의 똑똑한 선택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상 마치겠습니다.